51. 온 가족이 사랑할 겨울철 보양식, 곰탕 직접 만들기

안녕하세요, 덩어리입니다!

오늘은 한국의 전통 요리 중 하나인 곰탕 레시피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긴 시간 자리를 비울 때 가족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으로 손꼽히죠?

곰탕은 소의 뼈와 고기를 오랜 시간 동안 푹 끓여 만든 국물 요리로, 깊고 진한 맛이 특징입니다.

이 레시피를 따라하다 보면, 집에서도 간단하게 곰탕의 깊은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시작해볼까요?


곰탕은

한국의 전통적인 국물 요리로, 소의 뼈와 고기를 오랜 시간 동안 푹 끓여 만듭니다. 이 요리는 특히 깊고 진한 맛이 특징이며, 한국에서는 보양식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곰탕의 특징과 조리 방법:

  1. 재료: 곰탕의 주요 재료는 소의 뼈(특히 사골)와 양지머리 또는 수육용 고기입니다. 이 재료들은 오랜 시간 동안 끓여져 국물에 풍부한 맛과 영양을 내놓습니다.
  2. 조리 과정: 곰탕의 조리 과정은 간단하지만,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뼈와 고기는 먼저 핏물을 뺀 후, 충분한 물과 함께 장시간 끓여집니다. 이 과정에서 고기의 지방과 단백질이 우러나와 국물이 하얗게 됩니다.
  3. : 곰탕은 깊고 진한 맛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간은 소금으로만 해서 국물의 맛을 순수하게 즐깁니다.
  4. 제공 방법: 곰탕은 대개 밥을 말아서 먹거나, 국물만 따로 마시기도 합니다. 함께 제공되는 고명으로는 대파, 마늘, 김치 등이 있으며, 간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조절합니다.

🥘 가족과 함께 즐기는 한 그릇의 행복, 곰탕 레시피 🥘


🛒 재료 (4인분 기준)

  • 소 사골: 1kg
  • 소 양지머리: 300g
  • 대파: 2대
  • 마늘: 10쪽
  • 물: 3L
  • 소금, 후추: 각각 적당량

🍳 곰탕 만드는 방법

  1. 사골 및 양지머리 준비: 소 사골과 양지머리는 깨끗이 씻어 핏물을 제거합니다.
  2. 끓이기: 큰 냄비에 사골과 양지머리, 충분한 물을 넣고 강불에서 끓입니다. 물이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이고, 수시로 거품을 제거합니다.
  3. 장시간 끓이기: 대략 3시간 동안 중불에서 끓입니다. 이때 대파와 마늘을 넣어 국물 맛을 낸 후, 계속해서 장시간 끓여 국물을 우려냅니다.
  4. 양지머리 분리: 양지머리가 충분히 익으면 꺼내어 식혀주세요. 식은 후에는 적당한 크기로 썰어둡니다.
  5. 국물 걸러내기: 국물은 체에 받쳐 고운 천이나 거름망으로 걸러줍니다.
  6. 마무리 조리: 걸러낸 국물을 다시 냄비에 붓고 양지머리를 넣은 후,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춥니다.
  7. 서빙: 준비된 그릇에 곰탕을 담고, 위에 양지머리를 올려 서빙합니다.

이렇게 하면 집에서도 깊은 맛의 곰탕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가족들의 건강을 생각하는 동시에, 끼니를 거르지않게 준비해두기에 가장 안성맞춤요리!

곰탕은 보양식으로도 좋으며, 추운 겨울철에 몸을 데우는 데에도 아주 좋은 요리입니다.

직접 만든 곰탕으로 온 가족이 따뜻한 겨울을 보내세요.

다음에는 또 다른 맛있는 요리 레시피로 찾아뵙겠습니다!

오늘도 제 블로그, D by Cook 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레시피에서 만나요! 🌞💕

덩어리였습니다!😉

D by Cook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