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 음식으로 여행하는 프랑스, 집에서 만나는 뵈프 부르기뇽의 정석

안녕하세요, 덩어리입니다!

오늘은 프랑스의 클래식 요리, 뵈프 부르기뇽(Beef Bourguignon)을 집에서 만드는 방법을 공유하려 합니다.

이 요리는 부드러운 쇠고기와 소스가 어우러져 정말 입 안에서 살살 녹는 겨울 요리입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차근차근 따라하다 보면 누구나 프랑스 요리의 정수를 맛볼 수 있답니다!


뵈프 부르기뇽은

뵈프 부르기뇽(Beef Bourguignon)은 프랑스의 전통 요리로, 특히 부르고뉴(Burgundy) 지방과 관련이 깊습니다. 이 요리의 기원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소고기를 레드 와인으로 조려 만든 스튜로, 부르고뉴 지방의 와인이 사용되기 때문에 이 이름이 붙었습니다.

이 요리는 원래 프랑스 농촌 지역에서 시작되었으며, 저렴한 고기 부위를 사용하여 오랫동안 천천히 조려 부드럽고 풍미가 많은 요리를 만들었습니다. 초기의 뵈프 부르기뇽은 농가에서 축사 작업을 하는 농부들의 식사로 시작되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 요리는 프랑스 고급 레스토랑의 메뉴로 진입하게 되었고, 미국의 요리사 및 작가인 줄리아 차일드(Julia Child)가 1961년에 출간한 책 “Mastering the Art of French Cooking”에서 뵈프 부르기뇽 레시피를 소개하면서 더욱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그녀의 레시피는 미국에서 프랑스 요리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고, 이후로 뵈프 부르기뇽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프랑스의 클래식 요리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 프랑스 요리의 클래식, 뵈프 부르기뇽 : 부엌에서 재현하기 🥘


🛒 재료

  1. 쇠고기 (안심 또는 부채살) 1kg
  2. 베이컨, 잘게 썬 것 100g
  3. 당근 2개
  4. 양파 1개
  5. 마늘 3쪽
  6. 버섯 200g
  7. 레드 와인 750ml (버건디 와인 권장)
  8. 쇠고기 육수 2컵
  9. 토마토 페이스트 2스푼
  10. 밀가루 3스푼
  11. 버터 2스푼
  12. 신선한 허브 (타임, 로즈마리, 및 베이리프)
  13. 소금, 후추 각각 적당량

🍳 뵈프 부르기뇽 만드는 방법

  1. 쇠고기 준비하기:
    • 쇠고기는 한 입 크기로 자르고,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합니다. 뜨거운 팬에 버터를 녹여 쇠고기를 갈색이 될 때까지 볶습니다. 쇠고기가 준비되면 볼에 담아두기.
  2. 야채와 베이컨 요리하기:
    • 같은 팬에 베이컨을 넣고 바삭하게 볶은 다음, 볼에 담아둡니다. 팬에 남은 기름에 양파, 당근, 마늘을 넣고 볶습니다. 야채가 살짝 갈색이 될 때까지 중불에서 10분간 볶습니다.
  3. 소스 만들기:
    • 야채가 볶아지면 밀가루를 넣고 잘 섞습니다. 그런 다음 레드 와인, 쇠고기 육수, 토마토 페이스트를 천천히 넣으면서 계속해서 잘 섞어 줍니다. 허브를 넣고 소금과 후추로 간을 더합니다.
  4. 오븐에서 구워 완성하기:
    • 쇠고기, 베이컨, 그리고 소스를 함께 넣고 섞은 다음, 150°C로 예열된 오븐에서 약 2-3시간 동안 천천히 구워줍니다. 매 40분마다 한 번씩 체크하여 소스가 너무 많이 증발하지 않도록 합니다.
  5. 마무리 터치:
    • 요리가 거의 다 된 상태에서 버섯을 넣고, 추가로 30분 더 오븐에 넣어 줍니다. 준비된 뵈프 부르기뇽을 따뜻한 접시에 담고, 신선한 허브로 장식한 후 바로 제공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천천히 오븐에서 구워진 뵈프 부르기뇽은 정말로 입 안에서 부드럽게 녹아내리며,

깊고 풍부한 맛을 선사합니다.

이 요리와 함께 따뜻한 빵과 레드 와인 한 잔을 즐기시면 정말 프랑스의 겨울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잘 만드시길 바라며, 맛있는 식사 되세요! 🍷🥖🧀

맛있게 드시고, 다음 레시피에서 만나요! 다음에는 또 다른 레시피로 찾아뵐게요! 🌞💕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

덩어리였습니다!😉

D by Cook

1 thought on “44. 음식으로 여행하는 프랑스, 집에서 만나는 뵈프 부르기뇽의 정석”

Leave a Comment